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이사장 틸 셰어)이 출범 후 첫 공식 행사로 여는 ‘2024 SEA:ME(씨:미) 해커톤’에 참가할 학생을 모집한다.
2024 SEA:ME 해커톤은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이 후원하고, 교육부가 추진하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Convergence and Open Sharing System, 이하 COSS) 미래자동차 컨소시엄이 주관하고, 지능형로봇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개발 공모전이다.
SEA:ME(Software Engineering in Automotive and Mobility Ecosystems)는 2022년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국민대학교와 함께 진행해 온 자동차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이다. 독일 소재 비영리 코딩학교 ‘42 볼프스부르크’에 한국 학생들을 파견, 12개월간의 커리큘럼을 통해 실무 역량을 갖춘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더해 폭스바겐그룹코리아와 국민대학교는 SEA:ME 프로그램의 수혜 학생 확대를 위하여 해당 커리큘럼을 국내 교육 시스템에 적합하게 재구성한 SEA:ME@Korea를 기획, 운영하고 있다. 일환으로 지난해 여름 SEA:ME@Korea 출범과 함께 COSS 사업 참여 대학 2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23 SEA:ME 서머 해커톤’을 진행한 바 있다.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은 이를 이어받아 해커톤을 SEA:ME@Korea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정하고, 오는 7월에 개최하는 ‘2024 SEA:ME 해커톤’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한다. 참가를 위해서는 COSS 사업을 수행하는 8개 대학(1) 학부생 및 휴학생 4-5인으로 팀을 구성, 5월 31일(금)까지 각 대학 COSS 사업단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후 사업단의 평가를 거쳐 총 14개 팀, 70여명을 선발해 6월 초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대회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사업단 홈페이지 또는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의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vwg_wefounda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1)국민대, 계명대, 대림대, 선문대, 아주대, 인하대, 충북대, 한양대 ERICA (가나다 순)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 이사장은 "SEA:ME는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의 교육 이니셔티브 ‘위: 런’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우수한 자동차 소프트웨어 인재로 성장한 한국 학생들이 실무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지켜봐왔다"면서, "SEA:ME 해커톤을 중심으로 SEA:ME@Korea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보다 많은 학생들이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가로서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성환 COSS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단장은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의 전폭적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SEA:ME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의 개발을 주도할 우수한 학생들을 양성하는 주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OSS 미래자동차 컨소시엄은 이를 더욱 체계화하고 발전시켜 정규교과목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타 대학으로도 확산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SEA:ME@Germany의 일환으로 2022년 한국인 학생 4명, 2023년 10명을 독일로 파견한 데 이어, 올해 2월 3기를 선발해 교육을 진행 중이다.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은 2026년까지 향후 2년간 매년 10명의 COSS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대학생을 선발, 42 볼프스부르크에서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SEA:ME 커리큘럼을 해커톤, 동아리 등 한국 대학 시스템에 적합하게 다양한 형식으로 재구성함으로써 SEA:ME@Korea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
이수진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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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밀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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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Volkswagen Group WE: Foundation)은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한국시장 진출 20주년을 맞아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얻어 설립한 비영리 재단이다. 첨단자동차 분야에 기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라는 두 가지 미션을 추진한다는 목표다. 교육과 환경, 지역사회에 초점을 맞춰 온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유산을 바탕으로, 그룹 및 산하 네 개 브랜드(폭스바겐,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의 공동의 재정적 지원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은 다음의 세 가지 이니셔티브에 집중한다.
▲위: 런(WE: Learn):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 자동차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활동으로, 코딩과 모빌리티에 초점을 맞춘 석사급 커리큘럼인 ‘SEA:ME‘가 대표 프로그램이다. 국내 대학의 우수 인재를 선발, 12개월간 독일 비영리 코딩학교로 파견해 실무 역량을 갖춘 자동차 소프트웨어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나아가 국내 대학 시스템에 맞춘 SEA:ME@Korea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위: 프리저브(WE: Preserve):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같은 주제를 아우르는 환경 활동으로 교육 콘텐츠 제공에 집중한다. 지금까지 전국 5천4백여 명의 초등학생이 참여했고, 5만7천여 그루의 나무를 기증했다.
▲위: 셰어 (WE: Share):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나눔활동으로, 대표 프로그램으로 2018년부터 진행해 온 ‘시크릿 산타’와 ‘방한키트’ 나눔활동이 있다.